교육사및교육철학 중간고사 핵심노트
- 시험범위
- 서양고대의 교육과 교육사상가
- 근대교육 : 문예부흥기와 종교개혁기
- 아동중심교육사상가 : 코메니우스, 페스탈로찌, 헤르바르트, 프뢰벨, 몬테소리
서양고대의 교육과 교육사상가
고대 그리스 - 스파르타
- 스파르타의 인적 구성
- 호모이오만 (메인 스파르타 시민) - 1만
- 페리오이코이 (자유시민) - 5~6만
- 헤일로테스 (농노) - 10만
- 스파르타 시민이 어떻게 아테네를 이기고 저 많은 사람들을 거니고 이길 수 있었나? -> 스파르타의 교육 체제?
- 스파르타의 교육체계
- 군국주의
- 군국주의 교육에서 인정받는 사람은 호전적인 사람.
- 생각하고 사유하는 것보다 싸우고 행동하는 사람을 선호함
- 애국정신
- 군국주의
- 형식교육
- 7세 이전 : 가정에서
- 7세 이후 : 국가 주도하에 집단 훈련을 받음
- 훈련 내용
- 읽고 쓰고 셈하기 : 모든 도시 국가들에서 필요한 기본 교육이고, 특히 읽는 것을 좀 중시했다.
- 음악 : 군사훈련을 위한 음악 (단합, 두려움 극복)
- 신체 단련, 군사 훈련
- 이게 10년 이상 이어짐
- 훈련 내용
- 20세 ~ 30세: 시민 자격 부여, 병영생활
- 30세 이후 : 결혼 가능, 여전히 군인 신분은 유지하지만 가정을 꾸리며 살아갈 수 있음
- 여성교육 : 여성도 관심의 대상이긴 했으나, 건강한 아이를 출산하기 위한 목적의 신체단련이 컸다.
고대 그리스 - 아테네
사실 그리스의 문화는 스파르타 문화가 아니라 아테네 문화 / 아테네적 전통이다.
- 아테네의 특징
- 지리적 특징 : 해변에 인접하여 다른 지역과의 교류가 활발 (개방적)
- 법과 정의가 지배하는 창의적 개방적 도시국가
- 민주주의의 시작
- 솔론법
- 귀족만이 아니라 평민에게도 권한을 부여했다
- 소수가 모든 권력을 독점하는 것을 막기 위하여, 평민 중에서도 부를 쌓은 사람들에게도 권한을 주었다.
- 토지 소유의 한계를 정함
- 클레이스테네스
- 아테네 민주정치의 기틀 마련 (특정 계층에게 권력이 쏠리는 것을 막기 위해)
- 아테네의 교육 철학
- 자유교양 교육 : 여기서 자유는 freedom이 아니라 liberal (Liberal Education)
- 심신이 조화를 이루게 하기 위해서는 균형적인 발전을 도모
- 아테네의 형식 교육
- 7세 : 체조학교 / 음악 학교 -> Pedagogy
- 3R 교육 (읽기, 쓰기, 셈하기) -> 교양지식중심
- 18세 ~ 20세 : 군대
- 20세 : 완전한 시민자격 획득 (완전한 자유)
노예와 여성은 교육에서 제외되었음
고대 그리스 - 아테네와 스파르타의 차이
아테네 | 스파르타 |
---|---|
개인주의, 자유주의 | 군국주의, 국가주의 |
솔론법 | 리쿠르구스법 |
심신이 조화된 자유시민 양성 | 국가에 순종하는 무사양성 |
지식, 자유교양 | 체육, 군사훈련, 희생정신 |
개성중심, 자율적 | 국가중심, 통제적 |
시민, 지식인 배출 | 군인배출 |
개성존중의 인문주의, 자유주의 교육에 영향 | 전체주의, 국가주의, 나치스식의 훈련에 영향 |
고대 그리스의 사상가
과감히 안 할거양
로마의 교육
그리스 정복 전 로마의 특성
- 군사적, 정치적 조직에 뛰어남
- 실용주의 : 모든 길은 로마로 통한다 (실제적, 현실적)
- 로마 법 : 현실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음
- 로마의 교육
- 가정교육 : 교육은 아버지와 어머니 모두에게 받는 것
- 여성들의 교육
- 여성들이 직접 정치에 참여는 못 했지만, 정치 토론에는 참여할 수 있었다.
- 원형경기장같은게 로마에 많았는데, 여성들이 정치 참여는 못하지만, 부부동반으로 토론을 보러 갈 수 있었다. 문화생활 역시 동반으로 가면 가능했다.
- 그러다보니 여성들도 일정 부분 지식/의식 수준이 고취될 수 있었고, 그게 로마 교육에서 큰 역할을 했다.
그리스 정복 후 로마의 특성
- 로마인들은 거칠고 투박한 성격인데 반해, 그리스인들은 교양 있게 말도 빠르고, 예술적인 면이 있었다.
- 그러다보니 그리스 사람들한테 로마 사람들이 완전히 넘어갔고, 그리스 정복 후에 로마 교육은 그리스 교육으로부터 큰 영향을 받게 된다.
- 특히 그리스인 지식인들을 노예로 데려와서 아이들을 교육시켰다.
- 그래서 군사적으로는 로마가 그리스를 정복했지만, 정신적으로는 정복당했다는 설이 일반적이다.
- 여기에다가 도덕적 타락, 사회부패와 사치가 퍼지고, 이혼도 많아지고...
그러면서 학교 교육이 중요해지고, 학교의 중요성이 더욱 더 강조된다.
제정시대 : 학교(Ludus) 교육
- 교육의 목적은 지적 발전, 로마의 아버지들이 못했던 것을 그리스인들이 와서 채워주었다.
- '모든 길은 로마로 통한다'는 말에서 알 수 있듯 그리스의 흩어져있는 좋은 교육 정책들을 로마의 방식대로 체계화했다.
- 교육 내용
- 3R (Reading, wRiting, aRithmetic), 12동판법
- 7자유학과
- 4예 (산술, 음악, 기하, 천문) : 이것부터 먼저 배운다. 이게 더 중요하기 때문에...
- 3학 (문법, 수사학, 논리)
- 이게 바로 교과 중심 교육의 시발점이 됨
- 수사학, 웅변술 : 언어 능력, 공적 담화 및 성공적인 토론
- 교육 기능 : 웅변가적 자질, 도덕적 성격, 넓은 교양, 자심감을 가지고 말할 수 있는 능력
근대교육 : 문예부흥기와 종교개혁기
문예부흥기 (르네상스)
- 인문주의 교육
- 자유교양 교육
-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사상에 기초
- 고대 그리스의 자유 교육(Liberal Education) 이상을 추구
- 고전 중심교육 (부정적인...)
- 자유교양인이 되기 위해 고대 그리스, 로마의 고전 학습을 강조
- 그러나 단지 수단이어야 할 고전어 교육이 목적이 되어버리고 맘
- 이 때문에 좁은 의미의 잘못된 인문주의 교육이 유럽을 지배하였음
- a.k.a 시세로주의 (키케로주의) : 고전의 형식에 너무 열중하는 나머지 고전 문장의 암송과 모방에 급급한 교육 경향
- 자유교양 교육
- 에라스무스의 교육사상
- 인문주의 교육의 대표적인 사상가
- 기독교의 사상을 회복함으로 특권 교육에서 일반 교육으로의 전환 모색
- 체벌 불필요론 (체벌을 반대하는게 아님. 필요가 없다는 뜻) : 자유인에게는 체벌이 아니라 자유스러운 교육이 실시되어야 한다.
- 아동중심의 심리적 기초 + 인문주의 사상에 바탕을 둠
종교개혁기
- 시대적 배경
- 사회적 배경
- 중세말 유럽사회의 전면적 변화
- 교황의 기반권 붕괴와 집권적 통일국가의 발전
- 교회에 대한 강력한 비판과 교황권에 대한 격렬한 비난
- 장원제도의 붕괴로 농노신분으로부터 해방된 농민들의 교회세에 대한 회의
- 결정적 계기
- 독일 알버트 대주교의 면죄부 판매
- 루터가 비텐베르크 교회문에 95개조 반박문 개시
- 이 때 신앙주의/성서주의를 일반 시민들이 읽을 수 있는 대중언어 '독일어'로 번역됨
- 사회적 배경
- 종교개혁이 교육에 미친 영향
- 성서의 독일어 번역을 통해 교육의 대중화
- 실용적인 인간의 양성
- 기초교육으로서의 가정교육의 의미 부각 (가정교육의 중요성)
- 루터의 교육사상
- 아동의 취학 의무화 : 뭔가 경제적인 문제들로 인해서 아이를 학교에 못 보낸다? 그걸 보내줄 수 있도록 지원을 해줘야지. (초등의무교육의 초석)
- 공교육 제도의 확립 : 그럼 누가 지원을 해주냐? 이제 국가가 책임을 져야 한다. (교육의 국가 책임론 강조)
- 학교 교육과정에서 풍부한 교육과정 제공
- 교수방법의 개선 요구 (사물 자체에 대한 인식 강조)
- 아동은 신의 선물로서 인격 존중
- '작은 악마'라고 성악설을 바탕으로 아이들을 다뤘던 것에 반대하고
- 매질과 체벌을 반대, 자유스럽고 자연스러운 성장
- 교직의 중요성과 고귀성 강조
- 초등학교에서 여교사 채용 주장
- 신교의 교육활동
- 고타 교육령 : 세계 최초의 취학의무 규정
- 메사추세츠 교육령 : 공립학교의 제도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