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중간고사 핵심노트
- 시험범위 : 1장, 4장
제1장. 교육의 개념적 기초
교육의 어원
- 동양 : 가르칠 교(敎)와 키울 육(育)
- 아이는 태어나서 미성숙한 존재인데, 아이에게 가르치고 양육하면서 성숙한 존재로 변화되어 감
- 성인은 아이에게 가르침을 주는 성숙한 사람. 즉 성인이 아이를 성숙하게 만드는 것
- 그러다보니 아이의 동기, 성격, 특성등은 크게 고려되지 않음.
- 서양 : pedagogy, education
- pedagogos : 그리스 아테네에서 아이들을 학교로 데려다주는 노예 - 아이들을 이끄는 사람
- 그래서 '페다고지'는 미성숙한 아동을 가르치고 양육한다는 의미로 사용됨
- education : educare(양육하다) + educere(이끌어내다)의 합성어
- 아동은 이미 안에 모든 것을 가지고 있다고 보고, 그걸 밖으로 표출되도록 이끌어주는 것
교육의 비유
- 주형의 비유
- 주물을 만드는 과정을 교육과정에 비유 (일정한 틀이 있고, 교사가 그 틀에 맞게 쇳물을 부어 넣는다)
- 개천에서 용 난다? 불가능
- 교사의 역할을 강조
- 대표
- 존 로크 : 아이는 백지로 태어나며, 교육을 통해 그 위에 채워넣는 것. 교육만능론자라고도 하고, 환경결정론자 라고도 한다. (환경이 아이가 어떻게 커 나갈지를 결정한다)
- 행동주의 : 모든 사람의 행동은 자극에 대한 반응이다. 어떤 조건 - 환경을 주느냐에 따라 그 사람의 모습이 달라진다. 어떤 자극이 주어지냐에 따라 그 사람의 행동이 달라진다.
- 성장의 비유
- 주변에서 얼마나 지원해주느냐에 따라 성장이 달라진다.
- 개천에서 용 난다? 용의 잠재성을 가지고 있다면 용이 될 수 있음. 더 큰 용이 될 수 있도록 교육이 도와줘야 한다.
- 학생의 잠재능력을 강조
- 대표
- 루소 : 인간의 본성은 선하다. 모든 인간은 선하게 태어났으나, 가능한 인위적인 것을 배제하고 자연환경 속에서 자연스럽게 키워야 한다.
- 진보주의 : 피교육자의 흥미/욕구가 존중되어야 한다.
구분 | 주형의 비유 | 성장의 비유 |
---|---|---|
비유 내용 | 교육의 과정 : 장인이 재료를 틀에 부어 물건을 만들어내는 과정 (교사 : 장인, 학생 : 재료) | 교육의 과정 : 식물의 성장 (교사 : 정원사, 학생 : 식물) |
강조점 | 교사의 역할, 교육내용 | 학생의 잠재능력, 흥미, 교육방법 |
대표적 형태 | 로크의 교육관, 행동주의 교육관 | 루소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
- 그 외
- 예술의 비유 : 주형과 성장의 비유 모두 교사와 학생 한 쪽만을 강조하고 있기 때문에 대안적으로 나온 비유. 예술가는 예술 작품을 만들 때 재료의 성질을 고려해 만든다. 예술가와 재료의 관계처럼 교사와 학생의 관계도 상호작용하는 관계이다.
- 성년식의 비유 : 원시사회에서 성년식은 성인이 되기 위한 의식적인 과정. 성년식을 거쳐 부족의 일원이 되는 것처럼 교육은 학생을 '문명화된 삶의 형식', 즉 인류 문화유산에 입문시키는 일이다.
- 만남의 비유 : 교육은 크게 보면 한 사람의 인생과 또 다른 한 사람의 인생이 만나는 것이다. (한 사람을 만나는 것은 그 사람의 인생 전체가 오는 것이다) 교육에는 교사가 학생을 만남으로써 비약적인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다는 이야기.
교육의 정의 방식
- 규범적 정의
- 규범, 가치, 강령 등을 중심으로 교육을 정의. (방법 자체가 비도덕적이면 안 됨)
- 세뇌, 가스라이팅같은거는 교육인가? 아니지. 왜? 규범적 정의는 가치를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도덕적으로 온당하지 않은 방식은 교육이 아니다.
- 교육은 인간을 인간답게 성장시키는 것이다 : 교육을 통해 앞의 인간이 뒤의 인간으로 변화되어가는 것.
- 규범적 정의는 가치가 내포되어 있고, 가치 지향적인 활동이다.
- 기술적(서술적) 정의
- 가치가 포함되었는지는 관심 없고, 현재 상황에서 어떻게 동작하는지를 보는 것임.
- "교육은 경제발전의 원동력이다" : 60~70년대에는 실제로 경제발전의 원동력으로 작용해왔음.
- 이런 식으로 기술적 정의는 '현실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정의하는 것'임.
교육의 대표적 정의 방식 (정범모, Peters)
정범모의 정의
- 80년대 : 교육은 인간 행동을 계획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이다.
- 변화시키는 것의 주체는 교사, 변화가 되는 대상은? 학생
- 교사가 계획적으로 변화를 시켰다는 것.
- 요즘 : 인간 행동의 계획적인 변화
- 변화의 주체는 교사와 학생 둘 다.
- 옛날에는 교수법이 참 중요했는데 이제는 학습법도 중요해졌다.
한 파트씩 뜯어서
- 인간 행동
- 교육의 주 대상은 인간이다. 그래서 인간에 대해서 이해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함.
- 여기서 '행동'은 밖으로 드러나는 외현적 행동 뿐 아니라, 내면적인 지식, 태도같은 보이지 않는 것들도 포함되는 것이다.
- '인간'에 집중해보자면, 교육이라는 말은 인간에게만 쓴다. (동물들한테는 훈련한다고 한다.)
- 근데 인간한테도 '훈련'이라는 단어를 쓰기도 한다. (직업 훈련, 군사 훈련, 기술 훈련 등)
- 계획적
- 교육이라고 말하려면 무조건 '계획'이 들어가야 한다.
- 명확한 목표의식을 가지고, 이론적으로 타당하다는 것이 검증이 되고, 인간/인류 발전에 도움이 되어야 하고, 구체적인 프로그램이 있어야 한다.
- 변화
- 변화가 일어난지 않았다면 교육이 일어났다고 보기 어렵다.
- 이 변화에 제외되는 것이 두 가지가 있는데,
-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바뀌는 것들 (유전적인 특성에 따라 일어나는 것)
- 약물같은 것을 통해서 변화시키는 것. 예를 들어 올림픽같은 곳에서 약물을 먹고 우승했고 나중에 걸렸을 때 박탈하는 것을 보면, 그 사람의 능력으로 변화된게 아니기 때문에 그렇다.
Peters의 정의
- 규범적 준거 : 가치가 내포되어 있다. 인간에게 도움이 되어야 한다.
- 인지적 준거 : 인지 부조화, 불합리, 괴리 같은게 있어서는 안 된다.
- 과정적 준거 : 학습자가 본인 스스로, 그리고 자발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구분 | 정범모 | 피터스 |
---|---|---|
문제의식 | 인간 행동을 변화시키는 교육의 힘을 간과함에 대한 반발 | 교육의 의미를 외재적으로 규정하는 것에 대한 반발 |
정의방식 | 기술적, 조작적 정의 | 규범적 정의 |
교육정의 | 인간 행동의 계획적 변화 | 모종의 가치 있는 것이 도덕적으로 온당한 방식으로 의도적으로 전달되고 있거나 전달된 상태 |
학습과 교육의 차이
학습은 별 다른 특별한 계획 없이 내가 그냥 하고 싶어서 하는 것을 학습이라고 한다.
- 예를 들어 교수님이 수업 시간에 행동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서 영화를 보여줬다. 그리고 태도에서의 변화를 이끌기 위해서 선별해서 필요한 부분을 보여줬다.
- 주말에 뒹굴뒹굴거리고 있는데 선배한테 전화가 와서 영화를 보러 가자고 해서 갔다. 뭔 영화인 줄도 모르고 따라가서 봤는데 선생님이 보여준 영화를 보여준다고 해보자. 그걸 보고 나서 만약 변화가 생겼다면?
후자의 경우 뚜렷한 목적 없이, 뭔가 변화시키기 위해서 본 게 아니라 그냥 본 것이기 때문에 이럴 때는 '학습'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 학습 : 계획이 있든 없든 관계 없이 어떤 변화가 일어났다면 학습이라고 한다. (그래서 좀 더 포괄적인 개념)
- 교육 : 명확한 목표와 계획같은 걸 가지고 변화를 이끌어내는 것이 교육이다.
교육의 목적
- 내재적 목적 : 교육의 목적이 안에 있다.
- 모르는 것으로부터 새로운 것을 아는게 막 너무 재밌다, 그러면 이건 교육의 목적이 안에 있다고 볼 수 있다.
- 외재적 목적 : 교육의 목적이 밖에 있다.
- 교육의 목적은 국가 발전이다! 또는 뭐 시험 1등하면 플스 사줄게! 같은 식으로 하는 것. 이러면 교육의 목적이 플스가 되는 것.
제4장. 교육의 심리적 기초
심리적 기초니까, 교육학에 있어서 인간의 심리가 어떻게 동작하고 발달하는지, 어떤 원리에 따라 교육이 일어나는지 araboja.
전체적인 구조는 다음과 같음
- 학습자의 특성
- 인간 발달 (인지 발달)
- 피아제의 인지 발달
- 비고츠키의 인지 발달
- 개인차
- 지능
- 창의성
- 인지양식
- 인간 발달 (인지 발달)
- 학습의 원리
- 행동주의
- 고전적 조건화
- 조작적 조건화
- 인지주의
- 형태주의 심리학
- 정보처리 이론
- 행동주의
학습자의 특성 - 인간 발달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 도식(Schema)이라는 개념을 중심으로 발달을 설명
- Schema라는게 우리가 DB Schema 생각하듯이 뭔가 지식 데이터를 저장하고 있는 공간? 구조? 같은 개념으로 바라보면 좋을 것 같음
- 뭔가 새로운 정보가 들어왔을 때 기존 Schema가 어떻게 변화되는지?
- 동화 :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이면서 기존 Schema에 추가하고 적용하면서 확장하는 것
- 조절 :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이면서 기존 Schema를 수정하는 것
- 무시 : 정보가 기존 Schema와 너무 다르면 무시하는 것
- 도식(Schema)이라는 개념을 중심으로 발달을 설명
- 피아제의 인지발달 순서
- 아래 단계는 나이 기준으로 구분되어 있지만, 개인의 인지발달 속도에 따라 다를 수 있음. 단, 시기만 다르다는 말이지 각 단계를 건너뛰는 일은 없다.
- 출생 : 감각운동기
- 조절감각과 운동능력 향상, 모방을 통한 학습, 대상영속성 획득
- 2세 : 전조작기
- 언어의 급속한 발달, 개념 습득능력의 빠른 성장
- 자기중심성, 가상놀이, 물활론적 사고, 비가역성
- 7세 : 구체적 조작기
- 구체물을 활용한 논리적 조작 수행 가능
- 탈중심화, 가역적 사고, 보존성 개념, 비교
- 11세 : 형식적 조작기
- 추상적 문제에 대한 논리적 사고활동 가능
- 가설, 연역적 사고, 논리적 사고
-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 내적 언어와 사회적 언어가 중요하다.
- **근접발달영역(ZPD)**가 매우 중요
- 혼자서는 해결할 수 없지만 성인이나 뛰어난 동료들과 함께 하면 성공할 수 있는 영역
- Scaffolding(발판)이라는 조력을 통해 지적 성장을 이룰 수 있음
학습자의 특성 - 개인차
- 지능 : 인간의 지적 능력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개념
- 창의성
- 인지양식
- 장 의존 vs 장 독립
- 사물을 지각할 때 장(field)에 영향을 받느냐 아니냐에 따라 나뉨
- 장 의존 : 사물을 보는 것에 장이 영향을 미치는 것 (예를 들어, 길을 찾을 때 어떤 지점을 기준으로 잡고 기억하는 것)
- 장 독립 : 사물을 보는 것에 장이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 (예를 들어, 길을 찾을 때 어떤 지점을 기준으로 잡지 않고 기억하는 것)
- 둘 중에서 장 독립이 더 좋다고 하고, 교육을 통해서 장 의존적 인지양식에서 장 독립적 인지양식으로 변화되어갈 수 있다.
- 측정하는 방식 : 잠입도형검사(EFT)
- 충동성 vs 사려성
- 제시된 문제를 신중하게 해결하는 정도에 따라 인지양식을 구분
- 충동성 인지양식
- 문제를 해결할 때 생각나는대로 단순하게 답하려는 경향
- 정보를 빠르게 처리하지만 실수가 많음
- 사려성 인지양식
- 문제를 해결할 때 여러 대안들을 탐색하고 여러 측면에서 검토하여 적절한 답을 구하는 경향
- 정보를 느리게 처리하지만 실수가 적음
- 측정하는 방식 : MFTT-KC (한국아동충동성검사)
- 정신자치제이론
- 기존의 이분법적 개념화를 뛰어넘은 다차원적인 사고양식을 제안
- 기능/형식/수준/범위/경향성에 따라 13가지의 인지양식을 제시
- 장 의존 vs 장 독립
학습의 원리 - 행동주의
학습이란 자극과 반응의 연합
- 고전적 조건화
- 파블로프의 개와 종소리 실험 : 개가 밥을 먹기 전에 종소리를 울리면서 밥을 먹이면, 종소리만 들려도 개가 침을 흘리는 것
- 조작적 조건화
- 스키너의 Skinner Box 실험 : 쥐가 레버를 누르면 먹이가 나오는 것
- 여기서 고전적 조건화는 '자극'에 관심을 가지고, 조작적 조건화는 '행동의 결과'에 관심을 가진다.
조작적 조건화에서는 행동의 빈도가 증가되는 것을 강화라고 한다.
- 정적 강화 : 좋아하는 걸 같이 하게 해주면서 강화하는 것
- 부적 강화 : 싫어하는 걸 같이 하게 해주면서 강화하는 것
- 소거 : 강화가 제공되지 않을 경우 행동 빈도가 감소하거나 사라지는 과정
- 소거폭발 : 강화를 제거한 직후에 일시적으로 행동 빈도가 증가하는 현상
강화의 반대로, 행동의 빈도를 감소시키는 것을 벌이라고 한다.
- 수여성 벌 :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해 싫어하는 걸 주는 것
- 제거성 벌 :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해 좋아하는 걸 제거하는 것
학습의 원리 - 인지주의
- 톨먼의 잠재학습, 인지도맵 실험 (미로찾기)
- 음식물 제공이 있는 집단의 쥐들은 음식물 제공이 없는 집단보다 미로탐색의 오류가 적었다.
- 음식물 제공이 없는 집단에서 11일차부터 보상을 제공하면 음식물 제공이 있는 집단보다 더 오류가 적었다.
- 형태주의 심리학
- 인간이 정보를 받아들이는 과정과 그것이 학습되고 기억되는 과정에 관심을 가짐
- 관점
- 인간은 무언가를 경험할 때 종종 실제 존재하는 사실과는 다르게 받아들인다.
- 전체는 단순히 부분의 합이 아닌 그 이상을 의미한다.
- 인간은 자신의 경험을 나름의 방식으로 구조화하고 조직화한다.
- 정보처리 이론
- 인간의 정보처리 과정을 컴퓨터와 유사하게 설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