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1. 인터넷 윤리의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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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3월 13일 (수) 20:10 ~ 21:40
전통 윤리
윤리의 개념
- 윤리 : 인간관계의 이법 (이법 : 어긴다고 해서 처벌받거나 하진 않음)
- 도덕 : 유교적 어감이 강함. 유교적 이상이 도덕
- 예절 : 문화적 특성에 따라 적절/부적절을 판단
- 법 : 성문법 기준으로 합법/불법 판단
윤리관
동/서양의 윤리관은 다르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인간 존엄을 향한 가치관이다. (공통점)
자연관
서양의 자연관 : 이원론적 사상이 주류를 이룸 (도구적 이성관이 지배하게 되며 17세기쯤부터는 달라짐) -> 서양에서의 자연은 이용하고 지배할 수 있다.
윤리의 다섯가지 목적
- 사회의 분열 방지 -> 학생의 분열 방지
- 인간의 고통 완화 -> 학생의 고통 완화
- 인간의 행복 증진 -> 학생의 행복 증진
- 이익 갈등을 정의롭고 질서 있게 해결
- 칭찬과 비난, 보상과 처벌 부과
여기서 사회, 인간을 학생으로 바꿔서 생각해보자.
정보통신윤리 교육을 학생들에게 잘 알려줘야 한다 (정보 교과서 전체 중 15%의 분량을 이 부분을 차지함)
윤리를 필요로 하는 정보화 사회의 특징
- 정보 공해 현상
-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이 꼭 학생들한테 좋지만은 않다
- 테크노스트레스(technostress) - 어르신들 기술 따라가는 거 힘들어하는 것, SNS 강박증
인터넷 윤리
정보화 사회(사이버 공간)의 특징
- 일상에서 가능한 도덕적 규제와 통제가 어려움
- 오프라인 세상이라면 뭔가 문제가 눈에 보일 수 있는데
- 사이버 환경에서 발생하는 문제는 눈에 잘 보이지 않음 (사이버 폭력같은 것들) - 그래서 오히려 신체적 폭력같은 것들보다 더 위험할 수 있음
정보화 사회의 부작용
- 게임 : 폭력적인 온라인 게임의 영향? 근데 이건 반론도 있음 (나도 그렇게 생각함)
- 음란물 : 요즘에는 옛날보다 접근 자체가 너무 쉬워짐
- 비행 행동 : 온라인 상에서 타인을 비방한다거나, 신상 정보를 훔쳐서 사용하는 것, 저작권같은 것도 막 쓰기도 하고
정보화 사회의 역기능, 각종 중독 현상
- 게임 중독
- 채팅 중독
- 음란물 중독
- 검색 중독 : 요런거는 요즘 성인들한테도 문제긴 하지
학교에서 인터넷 윤리 교육을 하는 목적
-> 학생들이 사이버공간에서 건전한 방식으로 교류함으로써, 현실 세계의 제한된 인간관계에서 벗어나 폭넓은 인맥/지식을 쌓게 해주는 것
인터넷 윤리가 지향하는 3가지 자세
- 인간 존엄의 자세 : 보통 인터넷을 쓴다고 하면 최신 정보를 얻기 위해서 쓰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정보를 얻는 과정에서 다른 사람의 존엄을 침해하는 행동을 하지 않아야 함 (ex. 최신 정보가 아닌 글이라고 해서 중복 게시물이라고 뭐라 한다거나 등등)
- 자율적 책임의 자세 : 내 계정에서 일어난 일은 내가 책임진다. 이런 자세를 가지도록 지도해야 함
- 공동체 중시의 자세 : 누구나 최소 하나 이상의 공동체에 속해 있음. 자기가 속한 공동체에 피해는 가지 않도록 (ex. 막 연락 안 한지 3~4년 지난 친구한테 게임 초대 메세지 이런 거 보낸다거나)
인터넷 윤리학의 역사
- 요즘은 AI 윤리학의 기준
- '인간성'이 제일 중요하다
인터넷 윤리학의 하위 개념
- 처방 윤리
- 예방 윤리
- 변혁 윤리 : 기존에 없던 법과 제도들이 생겨날 수 있다. (AI같은게 많이 발전하면서)
- 세계 윤리 : 전 세계 사람들이 마주치면서 지켜야할 것들
- 책임 윤리
발표
- 교수님 : 조별과제같은 걸 넣으면, 조를 어떻게 나눌지? -> 윤리에 관련된 내용이니까 게임 좋아하는 애들, SNS 많이 하는 애들 같은 식으로 해도 좋을 듯
- 교수님 : 형성평가 문제 - 교육평가 수업 들으면 알건데, 보기에서 '~만을 다룸'과 같이 오답임을 추측할 수 있는 부분은 빼는게 좋음